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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견과류 이야기
이름
노수명
작성일
2017-04-19

견과류는 어떤 식품인가요?

견과류는 단단한 껍질에 쌓여 있는 열매를 말하며, 각과라고도 합니다. , 호두, , 땅콩, 도토리, 은행, 파스타치오, 아몬드, 해바라기씨, 헤이즐넛, 케슈너트 등이 있으며, 최근 웰빙식품의 유행으로 종류도 다양해지고 소비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몬드

오메가-3 지방산이 거의 없다. 그러나 아몬드에는 비타민 E100g26(호두는 0.7)이 들어 있다. 비타민 E는 유해(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며, 성인병을 억제하고 노화를 지연시키고, 활력과 성 기능을 높여 ''회춘 비타민''이라 부르기도 한다. 또한 아몬드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아몬드와 피칸은 콜레스테롤을 낮출 뿐만 아니라 고도불포화지방산이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 수치를 낮추고 단일불포화지방산이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지단백 수치를 높인다.

땅콩

땅콩에는 근육 형성을 도와주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는 올레산과 리놀렌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볶은 땅콩은 오래 두면 암 등 성인병을 유발하는 과산화지질이 생기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땅콩과 호두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포도당과 인슐린 분비를 안정시켜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잣은 고열량식품으로 비타민 B군이 풍부하며, 호두나 땅콩보다 많은 철이 들어 있어 빈혈에도 좋습니다. 잣에 들어 있는 지방은 올레산, 리놀레산,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불포화지방산은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원기 증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잣이 기운을 돋우고 풍기(風氣)를 낫게 하며 수명을 연장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견과류 섭취 시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곰팡이가 생긴 견과류는 드시지 마세요~!!

견과류를 잘못 보관하여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견과류에 생기는 곰팡이 중 일부는 아플라톡신이라는 곰팡이 독소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곰팡이 독소들은 열에 매우 강하여 가열을 한다고 해서 없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곰팡이가 생긴 것들은 가열하여 섭취해서도 안됩니다.

견과류는 어떻게 보관하면 좋은가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견과류에는 지방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산소와 접촉 시 쉽게 산화되어 변질될 수 있으므로 보관 온도는 10정도로 일정하게 유지하고, 가능한 공기(산소)와의 접촉을 피하도록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도가 높은 곳에(상대습도 60% 이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땅콩을 보관할 시에는 껍질 채로 보관하는 것이 더 위생적이며 부서진 알갱이가 있을 경우에는 해충이나 곰팡이가 증식하기 쉬우며 일단 증식한 경우에는 쉽게 전파되므로 부서진 땅콩은 빨리 분리해 내야 합니다.

견과류는 밀폐용기에 담아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냉장냉동 보관하면서 드시면 신선함이 좀 더 오래 유지됩니다.

 

다이어트와 아몬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음식을 선택할 때 칼로리표를 꼼꼼히 보고, 가능하면 칼로리가 적은 것을 고르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칼로리가 적은 것만이 무조건 다이어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칼로리의 양은 같다 하더라도 영양의 질은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려고 무작정 칼로리만을 줄이다보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는데 이는 몸에 필요한 필수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줄이려면 칼로리가 적더라도 필수영양소가 밀도 있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천시보건소 건강관리과 자료 참고

군자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견과류 이야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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